welcome to haddoddo place🤩

IT & Development & Daily Log

#Hi

HaDooDoo/Blog

[Blog]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등록방법 & 사이트맵 자동적용 방법

haddoddo 2020. 9. 8. 22:40
반응형

 

안녕하세요 Haddoddo입니다.

 

올해 5월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편리한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글서치콘솔 플러그인과 사이트맵을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자동 생성하도록 하는 패치를 진행했었는데요.

 

제가 티스토리공지를 챙겨 읽는 편이 아니다 보니 이런 좋은 패치 공지를 4개월이나 늦게 확인을 했네요..ㅠㅠ

 

티스토리 패치 공지중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한 일부 내용입니다.

 

 

저도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 때 구글 애널리틱스는 플러그인으로 간단하게 연동이 되는데 서치콘솔은 따로 등록을 해야 해서

구글링 해가면서 따라 하면서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이번 패치로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실분들의 귀찮음을 일부 덜어주는 좋은 패치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궁금증이 하나 생길 수 있습니다.

 

"나는 이미 서치 콘솔을 연동시켜두었는데 굳이 또 해야 하나?"

 

답변드리자면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패치는 두 가지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플러그인 추가와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사이트맵을 자동 생성하는 패치입니다.

 

이미 연동을 시켰어도 플러그인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연동 시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제출되기 때문이죠.

 

 

이제 사이트맵을 외부에서 만들어서 옛 에디터로 변경해서 xml파일 넣고 등록하고.. 이런 귀찮은 작업이 말끔히 해결된 것이죠.

 

❗️자세한 패치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notice.tistory.com/2536?category=156669

 

[안내]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오픈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검색엔진 유입을 중요하게 여기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도움이 될 신규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 (이하 구글 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블

notice.tistory.com

 

 

 

 

이제 플러그인을 한번 등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관리자 - 플러그인에 들어가시면 "구글 서치 콘솔" 플러그인이 보이실 텐데요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하단처럼 팝업이 뜨면서 "계정 연결하기"

 

티스토리 공지사진으로 대체하였습니다.

 

정상적으로 계정을 연동하셨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문구가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제 플러그인을 연결하였으니 정말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제출해주었는데 구글 서치콘솔로 이동을 해줍시다.

 

메인 - Sitemaps 메뉴로 들어가니 플러그인을 등록한 날짜로 /sitemap.xml의 이름으로 사이트맵이 제출되어 있군요!

 

 

이제 사이트맵을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제출해주니 외부 사이트에서 번거롭게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제출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등록해두었던 사이트맵은 과감하게 삭제를 해두주도록합시다.

 

삭제하는 방법은 삭제하려는 사이트맵을 선택 후 오른쪽 상단 "  "을 선택하여 삭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기존에 등록해둔 RSS까지 삭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RSS파일은 남겨두고 사이트맵만 삭제를 해두었습니다.

 

이번 티스토리 패치는 정말 앞으로 시작할 블로거들과 이미 운영을 하고 있는 블로거들에게 서로서로 좋은 패치인 것 같습니다.
한 번씩 사이트맵을 변경해줄 때마다 10분 정도 소요되는데 카테고리를 여러 개 수정하거나 스킨 편집 이런 거 할 때마다 사이트맵을 건드리니 불안하기도 귀찮은 작업이기도 했었거든요.

서치콘솔 플러그인도 마찬가지로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는 것이라면 하나부터 열까지 다 찾아봐야 하니 정말 번거로웠는데 한층 더 간편해져서 정말 사용자 관점에서 패치를 하셨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편리한 기능 만들어주셔 감사합니다 :)

 

😁관련된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Blog] 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사용법
▶︎[Blog]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연동, 최적화 방법 #1
▶︎[Blog]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연동, 최적화 방법 - 사이트맵,색인 등록 #2
▶︎[구글애드센스] 구글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 및 배치, 자동광고 장점&단점
▶︎[구글애드센스] 구글애드센스 수동광고 설정 및 배치, 수동광고 장점&단점
▶︎[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널리틱스에 애드센스 연결, 페이지별 광고 수익확인방법
▶︎[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널리틱스 서치콘솔 연동, 구글 검색 유입 확인팁
▶︎[Blog] 티스토리 빙웹마스터도구에 등록, 빙&야후 검색 최적화 방법
▶︎[Blog] 티스토리 블로그 지수 확인, 블로그 차트 등록 & 사용법

 

 

구독하기👍 눌러주시고 자주 놀러와 주세요.

공감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

.

🙏잘못된 정보의 피드백은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