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haddoddo place🤩

IT & Development & Daily Log

#Hi

HaDooDoo/Blog

[Blog] 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사용법

haddoddo 2020. 2. 11. 00:05
반응형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4로 업그레이드되면서 계정생성을 하여도 티스토리에 애널리틱스 연동을 위한 추적ID가 생성이 되지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정책변경이며 계정생성후 추적ID발급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log]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 추적ID발급 방법 정리, 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Blog]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 추적ID발급 방법 정리, 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안녕하세요 하또또입니다. 제가 기존에 티스토리에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요즘 그 포스팅에 추적 ID를 찾을 수 없다는 댓글을 작성해주신 분들이

haddoddo.tistory.com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애널리틱스를 연동하여 간단한 분석을 해보려고해요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엔 구글애널리틱스라는 플러그인이 있죠.

 

 

관리자페이지에서 사이드 메뉴중 플러그인을 들어가면 쉽게 볼수있는 플러그인인데요.

 

몇몇분들은 애널리틱스는 블로그 수익과 관련이 없어 플러그인을 등록을 하지 않는 분들이 많으세요.

 

등록하기전에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떤일을 하는지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에는 몇명이 들어올까?

✔︎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에는 남성과 여성이 비율이 얼마나될까? 연령은 몇대가 가장 많을까?

✔︎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용자들의 재방문율은 어떨까?

✔︎ 카테고리 버튼중 어떤 버튼이 가장 많이 눌릴까?

✔︎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용자는 평균 몇분정도 머무를까?

.

.

.

 

등등등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서비스가 무료다?! 사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죠.

특히 자신의 블로그를 더욱 성장시키고 싶어하는 분이시라면 무조건 필수! 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연동을 해야할까요?

 

https://analytics.google.com/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먼저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로 들어갑시다!

※구글계정은 필수입니다.

 

계정 만들기 Click !

 

계정이름은 블로그이름 또는 웹사이트의 대표이름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혹은 네이버, 워드프레스 전부 웹사이트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의※

웹사이트 URL을 작성시 도메인이 http인지 https인지 확인후 정확하게 등록하셔야합니다.

 

체크 체크 동의!

여기까지! 이제 위의 화면처럼 추적ID가 발행이 되었다면 애널리틱스 연동의 첫번째를 무사히 끝마치셨습니다.

티스토리는 추적ID를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와 연동하지만 개인이 만든 웹사이트에서는 아래의 스크립트 코드를

공통 소스의 <header>태그 안에 넣으시면 정상적으로 연동이 되실거에요.

 

 

이제 티스토리로 돌아와 관리자페이지에서 플러그인 메뉴로 이동!

 

 

여기까지 완료하셨다면 구글애널리틱스에 정상적으로 등록되셨습니다.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4로 업그레이드되면서 계정생성을 하여도 티스토리에 애널리틱스 연동을 위한 추적ID가 생성이 되지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정책변경이며 계정생성후 추적ID발급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log]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 추적ID발급 방법 정리, 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Blog]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 추적ID발급 방법 정리, 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안녕하세요 하또또입니다. 제가 기존에 티스토리에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요즘 그 포스팅에 추적 ID를 찾을 수 없다는 댓글을 작성해주신 분들이

haddoddo.tistory.com

 

그럼 정상적으로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필요하겠죠?

 

확인은 간단합니다.

가지고계신 핸드폰 또는 노트북, 데스트탑으로 블로그를 자신이 운영중인 웹사이트를 들어간 후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런식으로 메인 페이지에 실시간 활성 사용자를 확인하실수 있으실텐데요.

페이지를 여기저기 이동하시면 현재 보고있는 페이지가 사진 속 빨간 테두리에 변경이 되는것을 볼 수 있을거에요.

 

 

이제 정상적으로 애널리틱스를 연동을 하였으니 블로그를 운영하며 간단하게 어떤식으로 분석을 하면 좋을까요?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몇가지 분석법을 알려드릴게요.

 

접근 경로 ::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

위 화면은 자신의 블로그가 어떤 경로로 저의 블로그로 유입이 되었는지 보여주는 화면이에요.

각각의 메뉴에서 상세 정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ex) 검색루트, 추천경로 ...

 

 

접근 경로 :: 행동 -> 개요

 

위 화면은 제 블로그에서 어떤 포스팅을 가장 많이 보셨는지 평균적으로 어느정도 머물렀는지를 볼수있는 화면이에요.

게시글별로 상세데이터를 확인 할 수있으니 페이지 수가 높은 게시물과 낮은 게시물을 비교해 볼 수있는 케이스가 될 수 있을 것같아요.

 

접근 경로 :: 잠재고객 -> 행동 -> 신규방문 vs 재방문

 

메뉴명에서도 보신것처럼 위 화면은 제 블로그에 방문하신분의 방문현황을 확인 할 수있는 페이지입니다.

감사하게도 저의 블로그에 재방문해주시는 분들이 46분이나 계시네요. 😭😭😭😭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관리해서 재방문해주시는 분들이 1만명이 되길..!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로 조금이나마 자신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관리&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최적화' 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 최적화에 중요한 부분중 하나를 차지하는게 세션유지시간(방문체류시간) 입니다.

 

블로그에서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블로그의 품질은 상승하고

상승할수록 블로그의 퀄리티가 높아져 검색시 상단에 올라갈 확률이 높아진다고 해요.

 

제 포스팅을 보시고 운영하시는 홈페이지의 품질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엔 '구글 서치콘솔 연동&사용법'을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오타와 잘못된 정보의 지적과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