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haddoddo place🤩

IT & Development & Daily Log

#Hi

HaDooDoo/Blog

[Blog] 티스토리 수익 메뉴 오픈 & 연동 및 사용법 간단 정리

haddoddo 2020. 10. 30. 00:0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또또입니다.

 

2020년 10월 27일! 드디어 티스토리에서 업데이트를 예고한 "수익"메뉴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notice.tistory.com/2572

 

[안내] '수익'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팀입니다. 콘텐츠는 수익이 됩니다. 콘텐츠가 가진 힘은 따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이 됐습니다. SNS, 인터넷 방송, 유투브와 같은 영상 콘텐츠 서비스,

notice.tistory.com

 

먼저 수익 메뉴는 광고를 편리하게 연동하여 수익 통계를 해당 사이트 방문 없이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간편하게 수익 통계를 확인하고 광고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오늘 기준 설정 가능한 광고 플랫폼은 카카오 애드핏,구글 애드센스이며 나머지는 차차 업데이트될 것 같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수익'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간 후 왼쪽 사이드 메뉴를 보면 '수익'이라는 메뉴가 새로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눈에 띄는 건 수익을 예측하는 화면이 바로 보이는데요. 이 메뉴는 에드 핏 기준인 것 같습니다.

에드핏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로서 애드센스 기준으로도 하나 만들어주시면 좋겠네요 ㅎㅎ..

저의 애드핏 연수익은 일방문자수 1000명 기준 88만 원에서 130만 원이군요..! 과연 이 수치가 정확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아직 애드 핏 광고를 달아본 적이 한 번도 없거든요. 예상수익이 어느 정도 일치한다면 애드 핏으로 넘어가는 것도 충분히 고려해볼 만하다고 생각 듭니다.

 

구글 애드센스 연동

우선 연동 전 구글의 정책으로 티스토리 자체에서 애드센스 심사를 티스토리에서 받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우선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애드센스 신청을 하여 활성화시킨 후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연동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으며 실제로 심사가 완료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동후 광고 설정을 한다고 해도 블로그에는 반영이 안 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연동은 아주 간단합니다. 광고 플랫폼에서 연동하려는 광고에 '연동하기'를 선택 후 구글 애드센스라면 심사가 완료된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시켜주면 광고 설정할 준비가 완료됩니다.

최종적으로 연동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화면을 보시면 오늘 기준 노출수, 클릭수, 노출 RPM, 수익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론 상세화면에서 수익 통계입니다. 가장 상단엔 어제, 최근 7일, 최근 30 일순으로 수익이 표시되며 현재 잔고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에서 직접 보는 것과 동일하게 모든 통화는 USD를 기준으로 표기됩니다.

일간, 주간, 월간으로 통계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여기선 당일 수익은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애드센스에선 광고 타입별 수익과 노출수 등등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제가 확인하기론 티스토리에선 전체 기준으로 밖에 확인이 안 되는 게 조금 아쉽습니다.

 

주요 용어

  • 노출수 : 내 블로그 및 콘텐츠에 방문자가 접근해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말합니다.
  • 클릭수 : 노출된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애드핏에서는 무효클릭을 심사 후 제외하므로 숫자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노출RPM : 광고를 1000번 노출했을 때의 예상되는 수익을 말합니다.
  • 수익 :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예상 수입"으로서 해당 블로그에서 발생한 수익입니다.
  • 잔고 :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잔고"로서 일정 기간 동안 누적된 애드센스 계정에서 발생한 수익 중 지급 가능한 금액을 말합니다. 수취인 정보에 입력한 계좌로 일정 기간마다 지급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광고 설정입니다. 저는 일단 사진과 동일하게 자동 광고, 본문상/하단 이렇게 3가지만 활성화 해 둔 상태인데요.

적용은 바로 되었습니다. 광고가 안 나온다 이런 이야기를 들었는데 다행히 광고는 바로 나오더라고요.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본문상/하단 광고는 사용자가 지정한 광고로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광고별 수정 기능 있지만 이것은 광고의 사이즈를 수정하는 것이지 광고의 타입을 변경하는 게 아니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엔 하단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통해 적용시켜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후 하단 광고가 사라졌으며 구글 플러그인에서도 애드센스 광고 관련된 내용이 다 사라진 상태였죠.

 

연동 부분 업데이트는 정말 마음에 들지만 광고 설정 시 기존에 플러그인을 사용한 방식처럼 광고 코드를 넣을 수 있도록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모든 포스팅에 일치하는 광고를 각각 넣는다는 게 너무 번거로운 작업이라 생각해 급한 대로 HTML에 광고 코드를 추가해두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새로 업데이트된 수익 메뉴 관련하여 살펴보고 연동하는 작업을 해보았는데요.

우선 업데이트 자체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며 수익을 발생시키는 과정에 연동이라는 처음이신 분들은 많은 구글링이 필요한데요. 그런 번거로움을 티스토리 자체에서 줄여주니 이런 부분은 사용자 입장에서 굉장히 편합니다.

 

그러나 단점도 있습니다. 일단 기존에 플러그인을 세팅을 잘해놓은 상태에서 갑자기 연동을 해버리면 플러그인으로 세팅한 내용은 전부 삭제되며 삭제가 되었다 하더라도 광고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없다 보니 수익과 직결된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올해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인 사이트맵이라던가 서치 콘솔 플러그인이라던가 이번에 업데이트된 수익 메뉴까지 사용자를 위한 업데이트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게 대단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수익 메뉴도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라 하니 몇 가지 불편한 부분도 빠른 시일내에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된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Blog]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생성, 구글서치콘솔&네이버웹마스터&빙웹마스터 등록방법

▶︎[Blog]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등록방법 & 사이트맵 자동적용 방법

▶︎[Blog] 티스토리 블로그 지수 확인, 블로그 차트 등록 & 사용법

▶︎[Blog] 티스토리 다음검색 통누락 해결방법

▶︎[Blog] 티스토리 빙웹마스터도구에 등록, 빙&야후 검색 최적화 방법

▶︎[Blog]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연동, 최적화 방법 #1

▶︎[Blog]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연동, 최적화 방법 - 사이트맵,색인 등록 #2

▶︎[Blog] 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사용법

▶︎[Blog] 쿠팡파트너스 사용법 & 배너등록 & 티스토리 서식등록

 

 

구독하기👍 눌러주시고 자주 놀러와 주세요.

공감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

.

🙏잘못된 정보의 피드백은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