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haddoddo place🤩

IT & Development & Daily Log

#Hi

HaDooDoo/Blog

[Blog]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생성, 구글서치콘솔&네이버웹마스터&빙웹마스터 등록방법

haddoddo 2020. 9. 9. 21:52
반응형

 

안녕하세요 haddoddo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 플러그인을 등록하고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였는데요.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 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서치 어드바이저)와 빙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발행해주는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이미 사이트맵을 등록하셨어도 티스토리의 사이트맵으로 재등록을 추천드립니다.

티스토리의 사이트맵을 등록할 시 웹마스터 도구에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맵에 포함되는 URL이 1000개에서 3000개로 상향을 했다고 합니다.

 

 

"사이트맵에 포함되는 URL"

  • 블로그 홈
  • 공개 상태인 카테고리 글 목록
  • 공개 상태인 일반 글
  • 공개 상태인 공지 글
  • 공개 상태인 페이지
  • 태그 모음 페이지
  • (방명록 등록 허용 시) 방명록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을 등록 시 이렇게 7가지의 URL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사이트맵 등록 후 현재 등록된 사이트맵 URL을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구글 서치 콘솔 - 사이트맵에서 "발견된 URL 수"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웹마스터에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전 사이트맵 확인을 위해 티스토리 관리자 - 관리 - 블로그 메뉴에서 사이트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구글 서치 콘솔⌟

아직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으셨다면 

아래링크를 통해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구글서치 콘솔플러그인을 사용할시 티스토리에서 자동생성되는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서치콘솔에 제출됩니다.

 

▶︎[Blog]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등록방법 & 사이트맵 자동적용 방법

 

[Blog]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등록방법 & 사이트맵 자동적용 방법

안녕하세요 Haddoddo입니다. 올해 5월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편리한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글서치콘솔 플러그인과 사이트맵을 티스토리에서

haddoddo.tistory.com

 

⌜② 네이버 웹마스터 (서치어드바이저)⌟

 

링크 :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로 이동후 왼쪽 "요청 - 사이트맵 제출" 메뉴를 클릭하셔서 사이트 맵을 등록 하시면 되는데 네이버 웹마스터의 경우 사이트당 1개의 사이트맵만 제출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제출된 사이트맵을 삭제한 후 URL입력란에 "sitemap.xml"을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③ 빙 웹마스터⌟

 

링크 : https://www.bing.com/toolbox/webmaster?mkt=ko-kr

 

빙 웹마스터는 오랜만에 들어가니 사이트맵이 오류가 떠있네요. 어차피 이젠 필요가 없으니 과감하게 삭제를 해주도록 합시다.

삭제 후 우측 상단 "사이트맵 제출"을 통해 Https를 포함한 블로그 주소/sitemap.xml을 입력 후 제출해주세요.

굳이 rss까지 재등록하실 필요 없습니다. rss는 유지하시고 사이트맵만 재등록해도 무방합니다.

 

 

 

빙 웹마스터의 경우 제출 후 처리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약 한 시간 정도 뒤에 제출 상태가 성공으로 변경되었네요.

 

 

외부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으려면 한 10분 정도 소요가 되는데요.

카테고리나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할 경우에는 사이트맵을 재생성 후 다시 제출을 하는 게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구글 검색에 영향을 준다 어쩐다.. 저품질을 먹는다.. 참 여러 가지 정보들이 있죠.

저도 스킨을 한번 변경을 할까 하다가 포럼이나 다른 블로그를 운영하는 커뮤니티에서 이런 이야기들을 듣다 보니 괜히 꺼려지더라고요.

직접 겪어보질 않았기 때문에 저게 진짜인지 케이스별로 다른 건지 알 순 없지만 이제는 상관이 없어졌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생성을 해주니 이제 번거롭게 웹마스터에 제출을 하지 않아도 되거든요.

이걸로 인해 앞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실 예비 블로거님들과 이미 블로그를 운영 중이신 분들 모두에게 편리함을 제공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관련된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Blog]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등록방법 & 사이트맵 자동적용 방법

▶︎[Blog] 티스토리 블로그 지수 확인, 블로그 차트 등록 & 사용법

▶︎[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널리틱스 서치콘솔 연동, 구글 검색 유입 확인팁

▶︎[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널리틱스에 애드센스 연결, 페이지별 광고 수익확인방법

▶︎[구글애드센스] 구글애드센스 수동광고 설정 및 배치, 수동광고 장점&단점

▶︎[구글애드센스] 구글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 및 배치, 자동광고 장점&단점

▶︎[Blog] 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사용법

 

구독하기👍 눌러주시고 자주 놀러와 주세요.

공감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

.

🙏잘못된 정보의 피드백은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