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haddoddo place🤩

IT & Development & Daily Log

#Hi

HaDooDoo/Blog

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vs 사이버대학교 비교분석 총정리

haddoddo 2021. 1. 7. 00:10
반응형

 

안녕하세요 haddoddo입니다.

 

회사를 다니며 학사학위의 중요성을 점점 느끼고 있던 도중 올해는 방통대나 사이버대나 등록해서 학사학위를 따자는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검색했지만 유튜브와 구글링을 한 결과 정보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지금까지 찾아보며 비교한 내용을 정리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학위 취득을 하기 위해 이곳저곳 비교하며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학과

저는 컴퓨터공학 쪽으로 알아보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지금 하고 있는 일과 다른 업종의 지식을 배우고 싶다는 분들은 원하는 학과가 방통대에 없어서 아쉬워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방통대가 학과가 적은 건 아니지만 사이버대학교가 여러 곳에 많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학과가 있습니다.

 

• 학비

방통대는 국립대 사이버대학교는 전부 사립대입니다. 그렇다 보니 학비는 방통대가 36만 원에서 40만 원대 사이로 계열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확실히 싼 편입니다. 

사이버대학교는 학점당 62,000원 ~ 80,000원 사이로 아래 사이버대학교의 등록금과 학점당 수업료를 정리해둔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www.cuinfo.net/home/eudc/statistics.sub.action?gnb=55&gubunNm=fee&sttYear=2015

 

CUinfo > 정보자료실 > 사이버대학 통계

홈 > 정보자료실 > 사이버대학 통계 (단위 : 천원) 입학금 및 수업료 현황 학교명 전형료 입학금 학점당 수업료 등록금 전년도 등록금 인상률(%) 건양사이버대학교 30 300 70 1,590 1,590 0.00 경희사이버

www.cuinfo.net

• 인정학점(3학년 편입 시)

전문학사로 졸업하셨다면 80학점이 있으실 텐데요. 3학년 편입 입학으로 지원하신다면 인정학점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방통대의 경우 전적대학의 교양 36학점, 전공 34학점 총 70학점을 인정해준다고 합니다

학사학위를 따기 위한 총학점은 140점으로 교양 24학점 이상, 전공 69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사이버대의 경우엔 기준이 학교별로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가고 싶은 학교의 학과별로 각각 전적대학의 몇 학점까지 인정을 해주는지와 기준을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 장학제도

방통대와 사이버대 모두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내 장학금과 성적장학금 제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버대의 경우 직장인이면서 입학을 신청한 직장인 학생을 위한 입학 장학제도와 교외장학금도 많이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 오프라인 출석

다음으로 중요한 건 오프라인 출석 여부입니다.

방통대의 경우엔 시험이나 몇몇 강의가 평일 퇴근시간 이후 진행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합니다.

물론 착석을 못한다면 거기에 맞는 사유를 말씀드리고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이버대의 경우 모든 수업과 시험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후기를 찾아보니 동아리 활동과 체육대회 참석이 필수라는 후기가 있던데 학과별로 다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코로나 때문에 오프라인 출석의 경우는 모두 취소되고 있으며 방통대의 경우도 모든 시험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 시험 난이도 / 수업의 질 

이 부분도 처음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방통대의 수업은 어렵고 사이버대는 쉬운 편이다. 이런 식의 후기가 많은데 이 부분은 직접 입학해서 둘다경험해보지않는 이상 제대로 된 판단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졸업률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졸업 난이도입니다.

많은분들이 말씀하시길 "방통대는 극악의 졸업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회사에서도 방통대를 졸업하면 더 알아준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방통대가 졸업이 힘든 이유는 졸업논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교내에서 지정한 자격증을 취득하면 인정해준다고 하며

사이버대의 경우 졸업논문 또는 논문 대체과정이 있으나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학교별 어떤 과제를 진행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후기와 커뮤니티 등등 여러 곳에서 정보를 수집하다 보니 졸업률에 관한 저의 대답은 방통대, 사이버대 둘 다 자신이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하고 의지가 있는지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이 듭니다.

 

• 총정리

  장점 단점
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저렴한 등록금 오프라인 수업, 시험출석
해외인정에서 인정해주는 학위 졸업 난이도 높음
사이버대보단 방통대를 더 인정해주는 분위기  
사이버대학교
다양한 장학제도 귀찮은 동아리활동..?
다양한 학과 비싼 등록금
온라인 수업, 시험 학위의 해외인정은 Case By Case
방통대 보단 졸업 난이도가 낮은편  

 

😁관련된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2021 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일정 및 응시자격
▶︎[한컴오피스] 한컴(한글과컴퓨터)오피스, 한글문서 편집 무료 사용법 정리 - 말랑말랑플랫폼 & 한컴스페이스
▶︎[Office 365] 오피스365 설치방법 및 구매팁

 

구독하기👍 눌러주시고 자주 놀러와 주세요.

공감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

.

🙏잘못된 정보의 피드백은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