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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광고 정책 변경, CPM으로 광고 수익 높히는 전략

haddoddo 2025. 3. 4. 01:39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정책 변경, CPM으로 광고 수익 높히는 전략

최근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비 지급 방식이 CPC(클릭당 비용)에서 CPM(노출당 비용)으로 전환되면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기존에는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였다면, 이제는 광고가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수익이 발생하는 방식으로 변화한 것인데요. 이러한 변화가 블로그 수익에 미치는 영향과 수익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 나름의 분석으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PC vs CPM, 무엇이 다를까?

CPC vs CPM, 무엇이 다를까?

이전에는 CPC, 클릭당 광고 단가를 지급받는 형식으로 광고 배치와 광고를 클릭하게 끔 유도하는 작업이 필요했으나 CPM으로 바뀌면서 클릭 유도보단 광고노출량이 중요한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물론 블로그의 광고클릭량이 많은 사람들은 이런 지급방식의 변경이 달갑지 않을 수 있습니다. CPM은 기본적으로 노출량이 중요하지만 적은 노출로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 노하우를 가지신 분들에겐 수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이니까요.

그래서 전략방법을 바꿔야합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콘텐츠 자체의 품질과 노출량을 증가시키는 전략으로 말이죠.

✅ CPC(클릭당 비용) 방식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블로거에게 수익이 발생
- 클릭률(CTR)과 클릭당 단가에 따라 수익이 결정됨
- 클릭 유도 전략이 중요했던 구조
✅ CPM(노출당 비용) 방식
-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정해진 금액이 지급됨
- 클릭 여부와 관계없이 노출만으로도 수익 발생
- 페이지뷰(PV)와 체류시간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

CPM 전환, 수익형 블로그가 해야 할 전략 3가지

1️⃣ 페이지뷰(PV) 극대화 전략

이제는 클릭보다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방문하고, 오래 머물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관련 컨텐츠의 링크를 추가하여 계속 블로그에 오래 머물게끔 유도하는 것이죠. 페이지뷰를 극대화하려면 사실 실시간 이슈가 적합하긴 하지만 무조건 이슈를 추천하기보단 많이 찾는 키워드의 글을 많이 작성하여 다양한 키워드의 유입과 직접유입을 통해 페이지뷰를 늘리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2️⃣ 체류 시간 늘리기 (이탈률 ↓)

CPM 방식에서는 사용자가 오랫동안 머무를수록 광고가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콘텐츠의 퀄리티가 중요해집니다.

사용자가 검색유입으로 들어온 목적에 맞는 답을 제시하고 글의 문장이 잘 정리되있는 콘테츠를 제공하는 것이죠.

이런 의미에선 목차의 중요성이 꽤나 생길 것 같습니다.

 

3️⃣ 광고 배치 최적화 (광고 노출 극대화)

CPM 방식에서는 광고가 잘 보이는 위치에 배치될수록 수익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티스토리를 이용하신다면 카카오에서 좋은 자리에 광고배치를 가져갔지만 그래도 아직 기회는 있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기회와 광고자체를 노출시켜 수익을 지급받는 형식으로 변경되었으니 말이죠.

그리고 구글애드센스 측에서는 전면광고와 애즈월광고방식등 많은 광고형식이 있으니 다양하게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CPM 체제, 수익형 블로그에겐 긍정적인 변화

CPM 체제, 수익형 블로그에겐 긍정적인 변화

저는 개인적으로 CPM방식으로 바뀐 건 긍정적인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의 품질을 높이면서 독자에겐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희는 자연스럽게 광고를 배치하여 거기에 대한 수익을 받는 형식으로 바뀐 것이니까요.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이런 높은 품질 글은 자연스럽게 방문자를 유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CPM 방식에 맞는 전략을 세우고 블로그를 발전시킨다면 CPC전략의 운영방식보다 안전하게 수익을 만들면서 운영하시는 블로그가 더욱 성장할 것 같습니다.

📌요약
🔹 클릭을 유도하는 부담 없이 콘텐츠 품질을 높이면 자동으로 수익 증가
🔹 광고 클릭률(CTR) 고민 없이 더 많은 방문자를 유입하는 것이 핵심
🔹 PV(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이 중요한 요소가 되어 블로그 본연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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