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haddoddo place🤩

IT & Development & Daily Log

#Hi

IT/기타

큐넷 응시자격 제출서류 제출방법

haddoddo 2021. 3. 28. 00:0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또또입니다.

 

몇 주 전 정보처리기사, 산업기사 시험일정 및 응시자격에 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2021 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일정 및 응시자격

 

2021 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일정 및 응시자격

안녕하세요 Haddoddo입니다. 오늘은 2021년 정보처리 기사/산업기사 시험일정과 응시자격에 관련하여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 정보처리 자격증 순서는 기사 > 산업기

haddoddo.tistory.com

 

저도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필요했기에 올해 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을 응시했었습니다.

벼락치기로 급하게 공부했는데 다행히 합격을 했네요.

 

잠깐 TMI지만.. 큐넷에서 시험 접수 시에 꼭 접수시간을 확인하고 첫날에 접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시험장이 많아도 금방 만석이 되버리기 때문에 늦게 시험 접수를 할 경우엔 시험장이 없어서 시험을 못 치르거나

다른 지역으로 가서 시험을 치를 수도 있거든요..

그게 바로 접니다. 첫날에 시험 접수를 해야 했지만 깜빡하는 바람에 둘째 날에 시험 접수를 하니 서울은 이미 자리가 없고 전국으로 보니 경상도.. 제주도.. 전라도.. 이렇더라고요.

저는 1회 시험을 무조건 치르고 싶었기에 그나마 가까운 논산으로 시험 접수를 했답니다 ㅎㅎ..

그렇기 때문에 꼭 시험 접수 첫날에 최대한 빠르게 접수를 추천드립니다!

 

필기를 합격하셨다면 이제 큐넷에 "응시자격 제출서류"라는 것을 제출해야 합니다.

필기에 합격했는데 응시자격 제출서류를 기간 내에 접수를 못했다면 필기 합격은 무효 처리됩니다.

필기에 합격했는데 알고 보니 응시자격이 미달이었다? 마찬가지로 필기 합격은 무효 처리됩니다.

그러니 필기 접수 전에 응시자격을 꼭 제대로 확인을 하기 바랍니다.

응시자격이 충분하다면 이제 서류 3가지를 제출 준비를 해야 합니다.

  1. 학력증명서
  2. 경력증명서
  3. 응시자격서류접수신청서

이렇게 3가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학력증명서만 제출해도 응시자격이 된다면 경력증명서는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서 산업기사라면 2년제 대학교 졸업, 기사라면 4년제 대학교 졸업 상태라면 경력증명서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그 외엔 학력 + 경력을 함께 접수해야 합니다.

제출방법도 마찬가지로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1. 공단 측으로 등기 발송
  2. 공단에 직접 제출
  3. 온라인 제출

다만 한 가지 방법으로 통일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력은 온라인, 경력은 등기로 이런 식으로 혼합해서 제출해도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제출서류 3가지와 제출방법 3가지를 알아두시고 이제 어떻게 각서류 별로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1. 학력증명서

학력증명서 제출은 비교적 간단하며 학력증명서는 온라인 제출을 추천드립니다. 2000원 정도 소액을 지불하면 출력하고 어쩌고 그런 번거로움 없이 제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큐넷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응시자격서류 온라인 제출 → 학력증명서 선택 후 접수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4년제 대학교로 3학년 편입 중인데 학력증명서를 2년제 졸업증명서를 내야 할지 4년제 대학교의 재학증명서를 내야할지 헷갈릴 수 있는데요.

예로든 경우가 저의 경우라서 공단에 문의해본 결과 이런 경우 2년제 졸업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합니다.

혹시 저와 같은 상황이라면 참고해주세요.

 

2.경력증명서

기사를 예로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정보처리기사의 경우 동일 직무 분야에 2년 이상 종사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경력증명서에 회사 직인을 찍은 원본으로 제출을 해야합니다. 전 직장의 경력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면이게 가장 까다롭습니다. 양식을 전달드리고 등기로 받거나 직접 가서 받아와야 하거든요.

 

큐넷 홈페이지에 경력증명서 양식을 제공합니다. 사내 양식도 가능하지만 필수 내용이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큐넷 양식으로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양식을 작성할 때 서명란을 제외한 나머지는 한 가지의 방식으로만 해야 합니다. 워드로 작성할 거면 전부 워드로 직접 작성하려면 전부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별지 제7호서식] 경력증명서.hwp
0.02MB
[별지 제7호서식] 경력증명서.pdf
0.06MB

 

큐넷 양식의 총 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첫 번째 상단 초록색 박스는 여러분이 작성하는 곳이고 파란색은 회사에서 작성하는 곳이므로 비워두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증명 사항의 재직기간입니다. 기간은 일까지 정확하게 작성을 해주셔야 하며 소속 및 직위는 말 그대로 00팀/사원 이런 식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담당업무는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해주어야 하는데요 너무 광범위한 내용만 피하도록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장은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입니다. 꼭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란에 ✔︎표시를 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4대 보험 증명 내역을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경력은 기사 자격증에 필요로 하는 2년의 재직기간만 증명하면 됩니다.

만약에 현 직장에서 2년 이상 근무를 했다면 현 직장의 경력증명서만 제출하면 되지만 경력이 모자르다면 전 직장에 양식 작성을 요청드려 원본으로 전달받아야 합니다.

 

전 직장이 여러 곳이라면 그만큼 경력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직장 1년, B직장 1년이면 A와 B직장 두 곳의 경력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경력증명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한 가지의 방법으로만 작성되어야 한다는 점과 회사 직인이 실물로 찍힌 원본으로 제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3. 응시자격서류접수신청서

다른 내용은 그대로 기입해주시면 되겠으며 "종목 및 등급" 이 부분엔 시험을 치르는 시험종목을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정보처리기사를 시험 보신 다면 정보처리기사를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에 ✔︎표시를 해주세요.

응시자격서류심사접수신청서.hwp
0.01MB
응시자격서류심사접수신청서.pdf
0.06MB

 

이렇게 학력증명서, 경력증명서, 응시자격서류접수신청서가 준비되었다면 등기로 부치거나 방문제출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출해야 하는 주소는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보내면 되는데 지사가 여러 곳 있습니다.

 

등기 제출을 한다면 해당 지사의 자격시험팀으로 발송해주시면 되겠으며

직접 제출을 하신다면 거주하신 지역의 가장 가까운 지사로 직접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직접 제출하는 게 마음이 편해서 직접 가서 제출을 했는데요. 한 2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제가 실수한 게 있다면 직접 제출할 때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심시확인도 직원분이 직접 말씀해주시기더라고요.

 

응시자격 제출서류의 제출기간은 실기시험 전까지입니다. 마감날까지 제출을 못하신다면 필기 합격이 무효처리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제출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큐넷의 양식은 큐넷 → 고객지원 → 자료실 → 각종 서식자료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며

서류 제출 후 심사확인은 큐넷 → 마이페이지 → 개인정보관리 → 학력/경력 수정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관련된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vs 사이버대학교 비교분석 총정리
▶︎2021 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일정 및 응시자격
▶︎[IntelliJ] 인텔리제이(IntelliJ) 학생인증, 무료 사용 방법 간단정리
▶︎[한컴오피스] 한컴(한글과컴퓨터)오피스, 한글문서 편집 무료 사용법 정리 - 말랑말랑플랫폼 & 한컴스페이스

 

 

구독하기👍 눌러주시고 자주 놀러와 주세요.

공감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

.

🙏잘못된 정보의 피드백은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